셀프인테리어

[셀프인테리어2탄] LED조명 셀프 설치 및 교체하기

미경전기 2020. 12. 11. 09:32

 

안녕하세요 :)

여태껏 많은 시공을 하면서 "방등 셀프로 교체할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종종 받았었는데요, 그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해드릴게요 ! 기존에 PL형광등을 사용하시다가 LED조명으로 교체하시는 분들이나 기존의 LED조명을 다른 조명으로 교체를 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랍니다.

별도의 전기공사를 필요로 하지 않는 부분에서는 기존의 조명을 다른조명으로 교체하시는 것은 정말 간단하답니다.

그렇다면 셀프 방등교체에 대해서 친절하게 알려드릴게요 !

< 시공 전 안전을 위해 반드시 차단기를 내린 후 진행해주세요 ! >

1. 기존 방등 철거

이 사진은 이미 철거가 된 후에 도배가 이루어진 상태예요. 방등이 설치될 자리에 전선만 빼꼼히 ! 존에 설치되어 있던 방등이 있다면 제거를 해주시면 된답니다. 매입형 조명이 아니셨다면 대부분은 등을 철거하고 나면 이렇게 2개의 전선으로 나올거예요 !

2. 브라켓 나사로 고정하기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브라켓이 교체하려는 LED조명과 사이즈가 딱! 맞는 행운의 경우가 있다면 기존의 브라켓 위에 바로 조명을 설치해주시면 되지만, 보통은 안그렇더라구요 ㅠ ㅠ 조명 구입 시 함께 동봉되어 있던 브라켓과 나사를 가지고 브라켓을 천장에 단단히 고정시켜줍니다.

 

* 주의사항 *

만약에 천장이 부서지는 성질의 재질인 벽돌, 블럭, 콘크리트, 석고보드 등이시라면 석고앙카나 천공앙카(1개에 약 5KG를 지탱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를 사용해서 먼저 벽을 뚫어주신 다음에 그 위에 나사로 고정시켜주세요.

3. LED조명 고정하기

브라켓을 설치했다면 이제 LED판넬을 고정시켜 줄 차례입니다. 천장에서 나온 2개의 전선을 판넬 중간 구멍에 통과시키고, 브라켓에 있는 툭 튀어나온 나사 2개를 판넬 양쪽 구멍에 맞게 끼워주세요.

이렇게 착착 ! 본인들의 자리를 찾으셨다면, 동봉되어 있던 너트를 나사에 돌려서 고정을 해줍니다.

4. 전선 커넥터 연결하기

앞선 셀프 콘센트 교체 과정에서 했던 전선 피복을 벗겨줄건데요, 여기서 기존에 벗겨진 상태라면 그대로 사용하셔도 좋지만 여유분이 있다면 한번 잘라낸 다음 다시 피복을 벗겨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전선의 손상없이 손쉽게 피복을 탈피할 수 있게 해주는 와이어 스트리퍼를 사용해주신다면 손쉽게 피복제거가 가능하답니다.

피복을 벗겨낸 전선은 이렇게 커넥터(연결단자)에 사이좋게 하나씩 꽂아주시면 된답니다.

5. 완성 ! 커버끼우기

마지막으로 완성된 판넬에 커버를 끼워줍니다.딸칵! 소리가 날 수 있도록 끼워서 고정해 주시면 된답니다.

그 다음은 스위치를 켜서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방등인 50W로 설치를 한 모습입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방등과 비교를 해드릴 수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건데,,조굼 아쉬움이 남네요 !


저도 실제로 방등을 제가 직접 교체를 해본결과 정말 간단하더라구요. 교체 전에는 전기를 만지는 것 자체가 너무 무서워서 할 수 있을까 ? 간단해 보여도 결코 그렇지 않을거야라고 망설였던 제 모습과 다르게 지금은 방등쯤이야 수월하게 교체 할 수있지 (자신감!)

요즘은 LED방등이나 조명도 굉장히 디자인도 다양하게 많이 나오더라구요. 물론 밝기나 에너지절약 부분을 생각하면 단연 말해뭐해~이지만! 이제는 하나의 인테리어가 될 수 있는 조명으로 교체를 한번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

반응형